본문 바로가기

연말정산 정보

연말정산 추가신청 기간과 방법은? 연말정산 추가환급 받자!

반응형


연말정산 추가신청 기간과 방법은? 연말정산 추가환급 받자!

근로자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재테크 중의 하나가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그런데 최근 연말정산 적용항목이 많이 줄어들면서 울상을 짓는 직장인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런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연말정산을 제대로 신고하지 못해서 큰 낭패를 겪은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시기를 놓쳐서 고민하는 분들에게 연말정산 추가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추가 신청 기간

지난 1월 연말정산에서 제대로 소득공제 신청을 하지 못했었도,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추가신청을 하는 것인데요. 3월 11일부터 본인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개인적으로 환급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행정 전산처리의 문제로 실제 각 관할 세무서가 근로자의 추가환급 신청을 받는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직접 세무서에 신청해야 하는 이유는 환급세금을 개인통장으로 받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 추가환급기간은 경정청구 기간 3년과 고충 민원 신청기간 2년을 더해서 5년 이내 2019년 5월까지 연중 언제든지 환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만약 연말정산을 개인이 하는 것이 힘이 든다면 납세자연맹의 환급 도우미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추가환급 받을 수 있는 유형

1. 퇴사 때 약식 연말정산을 한 중도퇴직자.
2.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 자진해서 소득공제를 빠뜨린 경우(부양가족에 관련 된 것 모두)
3. 회사에 알려지면 안되는 누락 항목(회사에서 소득공제 신고를 했기 때문에 이것이 알려지면 안될 경우 누락 시키는 경우가 있어서)
4. 소득공제 항목을 놓쳤을 경우
5. 5년 이내 소득공제 신고항목 중에서 놓친 공제가 있을 경우
6.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잘못 신고한 경우
7. 소득공제 신청서를 잘못 기재한 경우, 월세 소득세를 누락한 경우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소득공제에서 너무 많은 세금을 토해내야 하는 경우, 연말정산 추가신청을 통하여 세금을 감면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때 놓친 소득공제가 있다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납세자연맹에서 확인을 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직접 문의하시면 될 것 같네요.

세테크는 가장 중요한 재테크
연말정산 소득공제가 13월의 보너스라고 말을 하는데, 사실 이제는 이런 말이 많이 공감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소득공제를 통하여 환급을 받는 사람보다 세금을 오히려 더 내야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연말정산시 세금을 토해내지 않고 싶다면 확실하게 소득공제 항목을 빠뜨리지 않고 차근차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와서 급하게 준비를 하는 것보다 매년 시작과 동시에 다음해의 연말정산을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과 금융상품 또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에 대해서 재무설계를 통하여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재무설계 전과정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한 분들이라면 한 번 이용해보세요. 재테크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받기<링크>

연말정산 추가신청 기간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 때에 잘못 신청해서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에 놓였다면 연말정산 추가신청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