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퇴직연금제도 바로알기, 퇴직연금 활용법

반응형

퇴직연금제도 바로알기, 퇴직연금 활용법


직장인들에게는 퇴직금 외에도 퇴직연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퇴직연금은 1년 이상의 근무한 근로자에 한해서 기업은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도록 되어 있지요. 과거에는 퇴직금만으로 퇴직급여를 지급했었는데, 최근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퇴직연금제도가 의무화 되어 있지 않은데요. 말그대로 기업에 따라서 퇴직연금을 운영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는 것이지요. 의무화가 아니기 때문에 기업이 본인들이 결정한대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퇴직연금은 기업이 망한다면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방법으로 최근에는 운영하고 있지요.


퇴직연금제도
퇴직연금 제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정급여형이란 근로자가 퇴사시에 미리 약속한 퇴직급여를 지급받게 된다는 점에서 기존 퇴직금 제도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지요. 확정급여형은 기업이 퇴직연금 적립금을 의무적으로 회사 외부의 금융기관에 쌓아두고 운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확정기여형이란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급여 마련을 위해서 근로자별로 일정 금액씩 금융기관에 적립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적립된 돈을 퇴직시에 가져가게 되는 것이지요. 이때에 기업이 주는 돈은 연간 임금 총액의 12분의 1로 노사가 협의해서 정하는데요. 일부 기업에서는 신압사원의 연봉을 13으로 나눠서 12는 월급을 주고 퇴직을 할 경우 나머니 1을 주는 곳도 있습니다.

퇴직연금제도가 있으면 기업이 파산하게 되어도 안전하게 퇴직연금을 보호받을 수 있지만, 확정급여형의 경우 퇴직급여의 최대 40%를 못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확정기어형과 다르게 전액이 아닌 60%이상만 적립하도롣 되어 있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직장에 다니면서 기업이 망할 가능성은 대기업이나 유명 중소기업의 경우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퇴직연금 활용하기
퇴직연금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일단 퇴직연금은 말 그대로 직장을 퇴직하고 받는 연금이기 때문에 운영에 신경써야합니다. 무엇보다 안정성에 우선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주식 투자나 창업 등에 투자를 하는 것보다 예금이나 적립식 펀드 등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을 우선적으로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지요. 내게 맞는 재무설계를 통하여 목돈을 굴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내게 맞는 재무설계 받아보기<링크>



현재 자신이 다니고 있는 직장에 퇴직연금제도가 있는지 확인을 한 다면 퇴직연금을 어떻게 굴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으로 부족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미리미리 적은 금액의 개인연금을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테크 역시 꾸준한 공부를 통하여 돈을 굴리고 운영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