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60세 이후 기본생활비 지출 얼마나 될까?

반응형

60세 이후 기본생활비 지출 얼마나 될까?


100세 시대라고 말할만큼 인간의 수명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수명이 길어진 만큼 경제활동의 시간도 길어졌으며, 노후에 필요한 자금도 많아졌습니다. 그렇다면 60세 이후 기본생활비 지출이 얼마나 될까요?

최근에 한국투자증권 은퇴설계연구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65세 이후 남성과 여성이 똑같이 한 달에 100만원을 기본생활비로 지출한다고 할 때에 남성은 총 1억 8783만원, 여성은 2억 7944만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 100만원은 기본생활비에 불과하며 윤택한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월 200만원 이상은 있어야지만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윤택한 노후생활 위한 자금
기본생활비가 아니라 윤택한 노후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월 200만원 이상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푼의 수익도 없이 노후생활을 즐기기 위해서는 부부가 은퇴 시점에 약 5억원 이상은 모아둬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40~50대 재테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요. 40대, 50대는 성장의 마지막 세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지금의 4050대들은 자녀에 대해서 많이 투자를 하다보니 정작 본인의 노후는 준비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자신의 노후를 위해서 저축을 해놓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봉의 20%인 년 800만원 ~ 1000만원 사이는 꾸준히 저축을 해놓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20년을 꾸준히 모으게 되면 2~3억원의 노후자금은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수익이 나는 투자를 꾸준히 한다면 노후생활비는 충분히 모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노후생활 금융상품
그렇다면 40~50대는 어떤 금융상품이 좋을까요? 가장 추천드릴 수 있는 상품은 적립식 펀드와 적립식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이 저축보다 높으면서 어느 정도 안정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만약에 주가가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중도 해지를 하면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형주와 중소형주 중심의 펀드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성장주 펀드가 높은 수익률을 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상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은퇴시기를 늦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퇴 시기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모을 수 있는 돈도 더 많아서 더 윤택한 노후생활을 준비할 수 있지요. 그리고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잘 관리해서 높은 수익률의 기반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노후생활을 위한 재테크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는 투자를 하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추천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바로가기<링크>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해서는 건강관리 그리고 자금관리에 신경을 쓰고, 미리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