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주거래은행? 무조건 있어야 할까?

반응형

주거래은행? 무조건 있어야 할까?


재테크란?
보유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높은 이익을 얻는 기법으로 재무(財務)와 테크놀러지(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하이(high)와 테크놀러지(technology)의 합성어인 하이테크에서 본떠서 만든 말이지요.


현대인들은 재테크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보유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높은 이익을 얻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시중은행 창구 직원들이나 재테크에 대해서 좀 알고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해보면 누구라고 말할 것 없이 주거래 은행을 먼저 만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사람들은 주거래은행이 꼭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그런데 필자는 주거래은행이 무조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주거래 은행에 너무 얽매이다 보면, 더 나은 조건을 가진 다른 은행 금융상품에는 눈을 돌리지 않고 한 은행만 꾸준히 찾아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주거래은행을 통하여 처음에는 어느 정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겠지만, 다른 은행에 더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봐서는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거래은행을 만들어도 꼭 하나의 은행에서만 거래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다른 여러 금융권의 금융상품을 비교하고 자주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주거래 고객에게만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물론, 주거래 고객이라면 일반 고객보다 0.1%라도 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은행은 주거래 고객보다는 신규 고객을 더 좋아합니다. 대부분 은행은 새로운 고객에게 처음 거래를 하거나 처음 금융상품에 가입하면 추가금리를 주는 방식으로 우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히려 주거래 고객보다 신규 고객에게 더 많은 금리를 줄 수도 있지요. 주거래은행을 계속이용하는 것보다 차라리 은행을 바꾸더라도 신규고객이 되어 더 높은 금리를 받는 것은 어떨까요?


주거래 은행보다 통장 쪼개기에 초점을!
주거래 은행을 정하는 것보다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통장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최근에는 은행마다 급여통장이 따로 있는데, 이 급여통장의 혜택은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각종 은행 수수료 그리고 소액에 대한 높은 금리, 환급할인 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급여통장 그리고 지출통장, 비상금 통장 등을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급여, 지출, 비상금 등의 통장을 모두 하나의 은행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활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은행의 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자 역시 현재 급여 통장으로는 국민은행, 지출 통장으로는 기업은행, 비상금 통장으로는 가까운 지역은행과 CMA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곳이 주거래 은행이라고 꼭 집어서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주거래 은행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꾸준히 여러 은행의 금융상품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단 0.1%라도 더 이득이 되는 곳을 선택하여 거래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글
20대 재테크, 나의 20대 재테크를 되돌아 보다!
부수적으로 들어오는 수입 관리법!

<재테크 TIP>
주거래 은행의 선택, 통장 쪼개기, 여러 금융상품 투자, 은행 금리 비교 등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재테크 방법과 여러 금융상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재무설계도 필요합니다. 이제 재무설계는 꼭 돈이 있는 사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필요한 사람들은 무료재무설계 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