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

자녀 대학 등록금 마련, 언제가 좋을까?

반응형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 마련, 언제가 좋을까?

우리나라 부모들은 매년 조금씩 오르는 대학 등록금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 등록금이 비싸도 너무 비싸기 때문입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조사한 것에 따르면 자녀 1명을 대학 교육까지 시키는 데 필요한 돈이 약 2억 5천만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하니 부모들에게 아이들 교육비는 얼마나 많은 부담이 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부모들의 입장에서는 눈에 보이는 대학 등록금을 보면서 많은 부담을 가지고 있겠지만, 따지고 보면 자녀를 낳은 순간부터 많은 돈이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때부터 들어가는 사교육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도 있지요? 자녀를 낳게 되면 그 이후부터 돈을 모으는 것이 쉽지 않다고 말이죠.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 마련은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자녀 교육비 중에서 가장 부담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한 번에 많은 목돈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나중에 자녀가 대학에 입학할 시기가 다가와 등록금조차 제대로 주지 못한다면 부모 입장에서는 큰 상실감에 빠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 대학 등록금 언제부터?
자녀 대학 등록금은 목적자금이기 때문에 우선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물가보다 더 가파르게 오르는 투자적인 요소도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하지요. 우선 자녀 대학 등록금 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자녀가 초등학교를 입학하고 난 이후부터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학 등록금을 살펴보면 물가보다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기 때문에 보다 빨리 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적합한 금융 상품으로는 안정적이면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적립식펀드나 저축성보험과 같은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펀드로 목표하는 수익률을 달성했다면 환매해서 안정적인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녀 대학 등록금과 노후대비는 함께
자녀 대학 등록금과 함께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자신과 배우자의 노후준비를 함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녀 교육비로 인하여 자신의 노후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수명이 길어지고 은퇴 후 노년생활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노후 준비에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녀 교육비와 노후대비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세심한 재무설계가 필요하며 목적자금인 만큼 장기적인 계획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 재무설계사이트 리더스리치[링크] - 자녀 학자금 마련 or 노후준비 등 금융 전 분야 무료재무설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재무상황과 자신에게 필요한 재테크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한 번쯤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만족한 재무설계사이트며,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의뢰할 수 있었습니다.


자녀 교육비가 필수 코스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자녀 교육비는 부모들에게 무척 부담이 되지만, 마땅히 해줘야 하는 필수 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학자금 대출로 대학을 다닐 수도 있겠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녀의 교육비 조차 제대로 마련해주지 못했다는 점에서 평생 후회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가정이나 떠안고 있는 필수 코스라는 것을 잊지 말고, 장기적인 계획과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모든 부모가 자녀 교육비 때문에 걱정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