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

40대 직장인 재테크,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을까?

반응형

40대 직장인 재테크,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을까?

요즘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사람을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좀 더 안정적인 삶을 위해서 그리고 노후를 위해서 빠르게는 10대 후반부터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집에 돈이 많이 있었다면 재테크를 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부유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극히 일부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요전에 20대, 30대에 따른 재테크 노하우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0대 직장인 재테크에 대해서 이야기 할까 하는데요. 40대라고 재테크를 절대 만만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40대 직장인 재테크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을까요?
20대부터 꾸준히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살아온 사람들이라면 40대에도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꾸준한 재테크로 지금은 많은 재산을 축적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재테크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고 않았고 재산도 많이 모아 놓지 못해서 40대에 재테크를 해보려고 도전하는 사람도 많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40대에는 경제적으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는 나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랜 직장생활을 통하여 꽤 많은 월급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많이 있고, 소비도 가장 많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한 가정의 자녀가 대학을 가는 시기가 가장이 40대 후반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자녀들의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자.
40대 초반의 직장인이라면 이제 곧 자녀가 대학을 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들어가는 돈이 지출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꼭 필요한 돈이기에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안정성만 너무 추구하게 될 경우 수익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리스크를 대비하면서 안정성과 수익율을 잘 배분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노후를 위한 보험가입은 필수.
자녀들의 학비 그리고 자산을 늘려가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노후대비 만큼 잘 준비해야 하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40대가 되어서도 보험 가입을 하지 않은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 고 있는데, 의료비 지출이 점점 늘어나는 시기가 40대부터임을 고려하여 보험가입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암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과 같은 보험상품은 꼭 가입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을 대비하여 소득의 10% 정도는 노후를 위하여 투자하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40대에 내 집 마련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다.
요즘과 같은 시대에 서민들이 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일입니다. 서울과 같은 수도권의 경우 지방과 비교하여 집값이 2배 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집을 마련하기가 더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집값이 비싸다고 하여 자신의 집이 아닌 월세나 전세로 산다는 것은 남은 노후를 상당히 서글프게 합니다. 50대, 60대가 되어 집 한 채도 없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한심하게 느껴질까요? 나이가 들면 들수록 몸은 쇠약해지고 활동력도 줄어듭니다. 따라서 40대에 반드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어 좀 더 안정된 노후를 맞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주택가격의 70~80%정도의 돈을 가지고 있다면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아 내 집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집 값의 50% 이상을 대출하여 집을 마련하는 모험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을 구입하고자 할 때도 보다 안정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죠.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금융상품에 눈을 돌리자.
목돈을 만드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입니다. 은행이나 금리가 좀 더 높은 제 2금융권에 돈을 저축한다고 하더라도 금액이 많지 않다면 자산을 늘리는 것은 상당히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내 집이 있거나 자녀들의 교육비를 마련해 둔 상태라면 실적배당형 간접투자상품으로 수익율을 놓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직접투자는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적립식 펀드나 우량주식 채권을 시기별로 꾸준히 매입해 나간다면 적지않은 목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금융상품에 투자할 경우 보통 3년~5년 정도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40대에 접어들어서 재테크를 시작한다는 것은 절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평생을 살면서 재테크도 하지 않고 죽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절대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늦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연령대에 맞는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누구나 편한 노후를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40대 지출이 가장 많은 시기임을 고려하여 좀 더 안정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추천글
월급쟁이 종자돈 모으기[링크]
2011년, 새해 재테크 어떻게 시작할까?[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