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로 돈 벌기

2011년 새해 재테크, 어떻게 시작할까?

반응형

2010년이 가고 2011년 신묘년(辛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융가는 2011년의 금융상태를 정말 좋게 보고 있는데요. 2천 포인트를 돌파한 증시와 경기회복 그리고 풍부한 유동성 공급으로 인하여 금융계는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우리 가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많은 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 그리고 보험, 펀드 등 투자 할 수 있는 상품이 정말 많이 있지요. 하지만, 이런 여러가지 상품보다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해 재테크의 마음가짐.
자신이 새해에 자산을 조금이라도 늘리고 싶다면, 마음가짐이 정말 중요합니다. 돈을 쓰자는 생각보다 먼저 돈을 모으자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지요. 생각 하나로 자신의 인생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으니 재테크를 하여 돈을 모으고 싶은 분들은 먼저 올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새해 재테크 투자 방법 1. 연말 정산을 잘 받자.
연말 정산에 대해서 필자도 많은 포스팅을 했습니다. 연말 정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로 가셔서 다양한 정보를 얻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연말정산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연말 정산이 중요한 이유는 한 해를 시작하는 첫 재테크 수익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말 정산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2월 월급통장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지요. 연말 정산은 13번째 월급이라고 할 정도, 많은 수익을 얻을 수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연말 정산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오히려 돈을 토해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연말 정산의 정보를 발 빠르게 준비하고 공부하여 연말 정산을 잘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새해 재테크 투자 방법 2. 은행 상품을 잘 이용하자.
2011년 신묘년이 시작하면서 새해를 맞아 은행과 카드사에서는 토끼나 해돋이를 주제로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2011년 새로운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것을 잘 이용한다면 재테크의 발판을 잘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신한은행의 경우 1월3일부터 2월 28일까지 적립식 상품에 가입하는 고객 중에서 토끼띠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2011명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하나은행에서는 2월 11일까지 적금과 펀드 및 일부 연금상품을 가입하는 고객이 5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신청할 경우 126명에게 황금 토끼와 뮤지컬 공연 티켓을 주는 이벤트(황금 토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은행뿐만 아니라 카드사에서도 여러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삼성카드에서는 1월 31일까지 토끼띠 회원을 대상으로 50만원 이상 삼성카드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더플 포인트 적립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한카드에서는 토순이 기프트카드를 이벤트 상품으로 내놓았고, 연말연시 다양한 선물용 카드도 출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롯데카드에서는 1월 1일~15일까지 휴대전화로 신년 해돋이 사진을 찍어 8210-6100번으로 보낸 뒤 커피전문점이나 음식점에서 2만원 이상 결제하면 선착순 1천명에게 롯데시네마 티켓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행과 카드사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 작은 금액이지만, 새해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해 재테크 방법 3. 높은 금리 상품을 이용하자.
역시 가장 안전하고 쉬운 방법이 금리 상품을 잘 이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에서는 지난 8월에 출시한 와이즈 외화정기예금이라는 상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예치기간에 변동금리가 적용되고 복리로 운영되어 이자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예치기간과 금리회전주기에 따라서 0.3포인트의 특별이자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시적으로 판해하고 있는 신한은행의 골드뱅킹 대표 상품 골드리슈도 높은 금리로 많은 고객들의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높은 금리의 상품은 대부분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 뜨고 있는 인터넷 공동구매 정기예금의 경우 일시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을 발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국민은행과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공동구매 정기예금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이 자주 거래하는 은행의 공동구매 정기예금은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은데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시로 출시 상품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예금 공구를 이용하자[바로가기]

새해 재테크 방법 4. 통합보험이 대세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통합보험의 인기가 높은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합보험은 생보업계의 진화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보험료를 절약하며 가족을 중요시하는 사회 트렌드가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여러 보험사에서 따로 보험 상품을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싸고 특약을 적절히 조합할 수 있다는 것에서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보험을 가입할 예정이라면, 보험설계사와 상담을 통하여 통합보험에 대해서 궁금한점이나 혜택을 상담을 통해서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해 재테크 방법 5.전략적인 펀드 운용.
요즘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펀드 하나쯤은 가입해 놓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가 최근 2천 포인트를 돌파하고 안정적으로 안착한 후 펀드운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주가가 높다고 펀드도 높은 수익률을 거둘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분히 증시 전망을 살피면서 포트폴리오를 짜야 하지요. 일단 주식형 펀드 중에서 성장형펀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고 하반기에는 조정 국면에서는 가치형과 배당형 펀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증시가 좋고 앞으로의 증시가 밝다고 하더라도 좀 더 안정적인 재테크를 위해서라도 펀드의 비중은 크게 잡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펀드를 통하여 좀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하고 있으시다면, 차라리 개인투자를 통하여 대형주와 저평가주를 매수하여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지금 소개해 드렸던 간단한 재테크 팁으로 2011년도에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2011년 모든 재테크를 성공적으로 이루시길 기원해 봅니다. 신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