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재테크

중국 주식 직접투자 열렸다! 후강통제도 유안타증권 호재

반응형

중국 주식 직접투자 열렸다! 후강통제도 유안타증권 호재


이제 우리나라 사람들도 해외 직구와 마찬가지로 집 안방에서 중국 주식에 직접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후강통제도가 곧 시행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후강통 제도란 상하이를 뜻하는 후와 홍콩을 뜻하는 강을 조합해서 만든 용어로 상하이 증권거래소와 홍콩 증권거래소 간의 교차 매매를 허용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10월 말에 후강퉁 제도가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시행일이 연기되었는데요. 중국 기업에 대한 직접 투자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국내 소비자들이 후강퉁에 대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접근이 불가능했던 상해증시 상장 주식을 후강퉁을 통해서 매매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후강퉁 투자를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센스가 필요없고, 기관, 개인 구분 없이 증권사에 개설된 기존 계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 개인투자자들이 중국 본토의 주식에 투자를 하려고 하면 펀드를 통해서 간접적인 투자방법 밖에 없었는데, 후강퉁이 시행되면 개인투자자도 홍콩 증권사를 거쳐서 얼마든지 중국 본토 A주를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후강통이 도입이 되면 투자할 수 있게 되는 중국 상하이 A주는 총 568개입니다. 외국인이 투자 가능한 A 범위는 전체 시가총액의 90%, 하루 총 거래액 130억위안인데요. 앞으로 대상과 금액은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중국 주식 직접투자 방법
중국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후강통이 시행되고 난 이후부터 입니다. 홍콩 증시와 연동된 국내 증권사 계좌를 갖고 있어야 하는ㄷ네요. 해당 증권사에서 해외 증권매매 전용계좌를 개설한 뒤에 해외 주식 거래 HTS를 설치하면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중국 본토 주식은 위안화로 거래가 되는 만큼 환전은 꼭 필요한데요. 해외 증권계좌로 원화를 이체한 뒤 위안화로 환전을 하면 매매 준비가 완료됩니다. 위안화로 거래를 하는만큼 환율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위안화가 강세일 때 보유 주식을 매도하면 환차익을 덤으로 얻을 수 있지요. 마찬가지로 위안화가 약세일 때 중국 주식을 구입하는 것도 환차익을 노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각 증권사마다 중국 주식에 투자할 수 있도록 HTS 개발에 한창이니, 곧 중국 주식을 안방에서 투자하는 날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유안타증권 호재이유
유안타증권은 후강통제도의 출현으로 가장 큰 호재를 얻고 있는 증권사입니다. 유안타증권은 전 동양증권인데요. 대만 유안타증권 측이 한국 유안타증권에 대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투자를 강조하면서 유안타증권의 상승세는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은 후강통 제도 시행을 앞두고 중화권 전문 역량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후강퉁 개시에 다라서 리서치 인프라에서 국내 증권사와 차별성을 두고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호재를 보이고 있지요. 당분간 유안타증권의 상승세는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식투자는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주식투자시 발생하는 수수료와 세금 역시 만만치 않다고 할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중국 주식에 직접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투자에 자신이 없다면 중국펀드를 노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펀드투자와 자신의 재무설계(재테크 방법)을 계획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추천 재무설계 사이트 바로가기<링크>


문제는 언제쯤 후강통제도가 시행 되는가입니다. 해외 주식투자시 발생하는 매매시 수수료와 세금을 증권사에서 얼마를 부과할지 당국이 얼마의 세금을 부과할지는 아직 정해진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앞으로 중국 주식에 직접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만큼 중국 주식에도 관심을 가지고 정부의 정책 변화에 대해서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