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직장인 생애설계를 세워야 하는 이유!

반응형
직장인 생애설계를 세워야 하는 이유!

요즘 생애설계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생애설계란 살아 있는 한평생의 기간을 계획을 세워 좀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의 수명은 점점 늘어나 이제 곧 100세 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건강, 장수, 웰빙 등과 같은 단어는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수명이 길다고 무조건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수명이 긴 만큼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생애설계&라이프 설계
자신의 생애설계는 20~30대 젊은 시절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왜 이렇게 빨리 준비를 해야 하냐고 의아해 하는 사람도 많이 있겠지만,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길어진 수명 때문에
생애설계를 빨리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제 곧 100세 시대가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보통 60~70세 사이가 되면 퇴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퇴직 후에도 30~50년의 남은 인생을 살아가야 하지요. 이렇게 긴 인생이 남아 있기 때문에 젊은 시절에 조금이라도 빨리 인생설계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퇴직 후에 대한 준비
생애설계를 시작하면 퇴직 후, 남은 인생을 무슨 일을 하면서 살아갈 것인가? 하는 준비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동안 누려보지 못했던 여유로운 생활을 누리고 싶거나 좀 더 보람 있는 인생을 살고 싶어할 것입니다. 퇴직 후 자신의 형편에 맞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그에 따른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균형 잡힌 자산관리 실현
생애설계는 균형 잡힌 자산관리의 발판이 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재테크 방법은 월급을 차근차근 모아서 저축을 하고 목돈을 만들어, 그것을 다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부동산 투자에 편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그러나 미래에 부동산 자산에 대한 전망이 그렇게 밝지 못한 만큼 다양한 재테크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젊은 시절부터 준비하면 노후가 편하다.
주위 사람들을 보면 퇴직을 한 후, 금전적으로 힘든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생애설계를 빨리 시작하여 노후를 준비한다면 최저생활비 정도를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젊은 시절부터,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에 가입하여 기본적인 생활비를 마련해두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생애설계는 이제 40~50대의 문제가 아니라 20~30대 젊은 직장인들에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젊은 시절부터 장기계획을 세워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생애설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재무설계를 통하여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추천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추천글
저축은행에서 굴리던 쌈짓돈 어디에 굴릴까?
30대 직장인에게 중요한 재테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