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20대 재테크의 핵심은 재무설계? (가진자 VS 가지지 못한자)

반응형
돈으로 나눈 세상의 두 가지 부류는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진 자를 부자라고 하고 가지지 못한 자를 가난한 사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부자와 빈자의 갈림길은 20대 초반 사회에 막 진출한 시기에 올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태어날 때부터 부와 재력을 가진 자일수도 있으며, 태어날 때부터 가난하게 태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나 평범하게 자란 사람들은 사회에 막 발을 내 딛기 시작할 때부터 부자와 빈자의 갈림길에 첫 발을 내 딛게 됩니다.

1. 선투자 후소비
일반적으로 사회 초년생들의 가장 올바른 재테크는 바로 '선투자(선저축) 후소비(후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여를 받고 난 이후 먼저 투자나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를 하라는 것이죠. 선투자 후소비의 중요성은 앞 글에서도 많이 이야기 했던 부분이지요. 그런데 이런 작은 습관이 부자와 빈자로 갈라 놓을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고 계시나요?



2. 목표설정
목표설정의 중요성은 재테크뿐만 아니라 세상 살아가는 모든 것에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학창시절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의 결과가 다르듯이 재테크에서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소비를 한다면 그 결과는 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목표설정을 세우고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은 부자로 가는 길의 첫 발을 내딛고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목표설정을 하지 않고 재테크를 하는 사람은 빈자로 가는 첫 발을 내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목표를 설정하는 순간부터 부자의 길로 들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므로 부자가 되기 위해서 목표설정은 반드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인생의 대소사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인생을 살다 보면 큰일과 작은 일 등 여러 가지 일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일들을 겪고 또 기다리며 인생을 보내게 되지요. 직장에 취직을 하는 일, 결혼을 하는 일, 자녀출산, 주택마련, 노후대비 등등 이런 것들도 인생의 대소사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죠. 이런 것들은 일반적인 모든 사람들이 겪게 되는 것으로 평범한 인생을 살아간다면 누구나 경험하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일에 맞추어 금전적으로 얼마나 여유가 있고, 또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길이 많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항상 절약하고 남들보다 근면하고 성실하게 살아간다면 부자의 길은 좀 더 가까운 곳에 있을 것입니다.


4. 부자와 빈자를 결정하는 재무설계
작은 습관 하나가 인생을 바꿀 수도 있듯이 재테크에도 재무설계라는 습관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재무설계는 포괄적으로 저축에서부터 지출 그리고 보험, 펀드 등과 같이 돈이 모이고 쓰여지는 모든 것들을 계획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받는 월급을 어떻게 재무설계 하느냐에 따라서 부자와 빈자로 나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무조건 저축만 한다고 재테크를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금융상품 그리고 5년, 10년, 20년... 앞을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정말로 재테크를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부자든, 가난한자든 재무설계는 누구나 받을 수 있으니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재테크에 만족을 하지 못한다면 재무설계를 한 번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 무료재무설계 사이트[링크]>


5. 변하지 않는 초심
돈이 많이 있든지 없든지 재테크에는 항상 초심이 필요합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것! 항상 겸손한 마음.. 부자가 된 사람들은 자신의 과거를 생각하지 않고 거만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언제 또 다시 가난했던 과거로 돌아갈지 모릅니다. 항상 사회 초년생의 마음가짐으로 변하지 않는 초심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