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적은 월급으로 재테크! 내집마련은 절약과 재테크!

반응형

우리는 현재 1인당 소득 2만불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 GDP(1인당 국민소득) 2만불을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2만불 시대에 살고 있으면서 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아직까지 우리 주위에는 소득 2만불을 넘기는 사람들보다 넘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위를 둘러봐도 매달 200만 원이 되지 않는 월급으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현실은 이 정도의 돈만으로 내 집을 가지기란 무척 힘이 듭니다. 대한민국 부동산의 가격이 무척 높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자신의 급여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내 집 마련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필자는 적은 월급에도 분명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월급이 많다면 당연히 내 집 마련의 시기가 앞당겨질 수도 있겠지만, 월급이 많은 만큼 나가는 돈도 그만큼 많기 때문이지요. 버는 돈이 많으면 씀씀이가 커지게 되고 오히려 적은 월급을 받는 사람보다 돈 모으는 것이 더 어렵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내 집 마련의 조건은 월급을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보다 절약과 재테크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 신용카드는 절약을 방해한다.
우선 신용카드는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없는 것이 가장 좋을 수도 있는 것이 신용카드이지요. 월급에 손도 못되고 모조리 통장에서 신용카드의 대금이 빠져나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사용은 과소비와 충동구매를 부추기며, 할부의 유혹으로 우리의 씀씀이는 커지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없애고 생활하는 것은 내 집 마련의 시기를 조금씩 앞당겨 줄 것입니다.

2. 적은 월급에도 자존심을 지켜야 한다.
월급이 적다고 자신을 비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쥐꼬리 같은 월급으로 언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을까? 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인 생각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적은 월급으로도 충분히 남들보다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항상 자신의 자존심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3. 절약과 저축을 내 집 마련의 첫 걸음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재테크가 바로 절약과 저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쓰지 않는 불 끄기, 보일러 온도 낮추기, 수돗물 잠그기 등 이렇게 조금씩 아끼고 노력하는 것은 종자돈 만들기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것을 아껴서 큰 것을 만든다.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절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축 역시 상당히 중요합니다. 자신의 월급의 일정액을 항상 저축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최소 70% 이상은 무조건 저축을 한 이후에 나머지 돈으로 생활을 하거나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이 돈을 낳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절약과 저축으로 조금씩 모은 돈은 내 집 마련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4. 적은 월급일수록 올바른 재무설계가 필요하다.
월급이 적다고 무조건 돈을 모으지 못한다는 생각을 할 것이 아니라 적은 월급일수록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월급이 적은 만큼 올바른 돈 관리를 통하여 그것을 메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재무설계는 자신이 현재 가입하고 있는 금융상품 또는 자신에게 필요한 금융상품 등을 효율적으로 설계해주어 새는 돈을 막고 또 내 집 마련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누구나 쉽게 무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필자도 리더스리치<링크>와 같은 재무설계 사이트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재무설계를 받고 있는데, 무척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적은 월급일수록 올바른 재무설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5. 빚을 싫어하고, 항상 현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가 아는 주위의 부자들은 소비를 할 때에 항상 현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선호하는 이유는 신용카드를 쓸 때마다 신용카드사에 빚을 지고 있다는 불편한 기분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부자는 빚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대출도 없고,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주로 사용합니다. 적은 월급을 조금이라도 모으고 싶다면, 빚을 줄이고, 신용카드의 사용을 줄여야 할 것입니다.

월급이 인생의 척도가 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월급이 많으면 많을수록 당연히 좋겠지만, 적은 월급이라도 효율적이고 유용하게 쓴다면 누구나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절약과 저축을 생활화하면서 내 집 마련의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신의 습관은 인생조차 바꿀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절약과 저축의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을 보는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추천글
노후대비 자식보다 연금이 최고!
나만의 통장 쪼개기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