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직장인 재테크, 신용등급에 신경써라!

반응형

직장인 재테크, 신용등급에 신경써라!

여러분은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고 계시나요?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은 보통 힘든일이 아닙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일단 금전적으로 부족한 삶을 살고 있다면, 대출이나 각종 세금 등의 연체 때문에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과 우리가 모르게 떨어질지 모르는 신용등급이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직장인이라면 꼭 신용등급에 신경써야 한다고 말하고 싶은데요. 신용등급은 직장인 재테크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돈을 모을려면 어느 정도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혹시 필요할지 모르는 급전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이 무조건 나쁘다는 말은 할 수 없습니다. 대출에도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면, 정말 저렴한 가격에 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자신의 신용등급을 믿고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으러 갔다가 자신도 모르게 떨어져 있는 신용등급에 당황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살면서 대출을 받은적도 없고 각종 세금과 카드 대금을 연체한적이 없지만, 신용등급이 떨어진 이유를 모르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생활에 아무런 변화없이 신용등급이 갑자기 떨어졌을 때는 자신이 발급 받은 카드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통상적으로 6개월 이내에 카드를 3장 이상 발급 받으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발급 받은 카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여러 카드를 발급 받으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사소한 연체와 현금서비스 이용건수 카드론 등이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용평가업체인 나이스신용평가정보에 따르면 약 4천명을 조사한 결과 지난 한 해 동안 약 13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신용등급이 조정되었다고 합니다. 대부분 상위 등급으로 올라간 사람보다 아래 등급으로 떨어지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지요. 따라서 자신의 신용등급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신용등급이 떨어지는지 꼭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에 관련된 전문가들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신용등급이 하락해서 은행권에 대출을 빌릴 때 금리가 올라가거나 대출 자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서 신용대출 금리가 1~3%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하니 절대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항상 신용등급에 대한 정보와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꾸준한 신용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용관리는 직장인 재테크의 첫 걸음이라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