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절약

소셜 커머스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세상바라기 2011. 2. 15. 16:05
반응형

소셜 커머스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요즘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야후에서 2005년 처음 소개되었지요. 소셜 커머스를 쉽게 설명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상품이나 쿠폰을 반값 이상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하거나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필자도 소셜 커머스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요.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소비자들이 워낙 많이 이용하게 되니 그에 따른 불만도 많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불만 사례를 살펴보면,

1. 쿠폰 고객이라 무시 당하는 경우가 있다.
2. 환불 절차가 불편하거나, 환불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3. 소셜 커머스에서 설명한 쿠폰 서비스와 다른 경우가 많이 있다.
4. 쿠폰을 쓰려고 음식점에 방문을 했는데, 다른 추가 상품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5. 쿠폰을 쓰려고 방문을 했는데 업체가 없어졌다. 소셜 커머스 자체가 없어졌다.

등등이 있었습니다. 소셜 커머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앞으로도 이런 문제점들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소비자들 역시 이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나름의 대처 방법이 필요합니다.


먼저, 요즘 사람들은 소셜 커머스에서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충동구매를 하지 않도록 꼭 필요한 것들만 구매하도록 하는 습관을 기르며, 소셜 커머스의 쿠폰 또는 상품이 무조건 싸고 좋다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할인을 해주는 이유도 그에 따른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고 쿠폰 구입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쿠폰은 되도록 구입한 이후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