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재테크

코스피 지수 최고치 코스피 외국인 매도와 매수의 영향

반응형

코스피 지수 최고치 코스피 외국인 매도와 매수의 영향

2014년 7월 말 코스피 지수가 3년래 최고치인 2060선을 넘어섰습니다. 2014년 연중 최고치를 갈아 치웠으며 3년래 최고치라고 하는데요. 7월 29일 외국인이 이날 하루 동안 3000억원 이상 순매수를 하면서 대형주 위주로 주식을 쓸어담았습니다. 그래서 소형주는 주식이 하락한 반면에 대형주의 경우 주식이 많이 올랐는데요. 역시 외국인이 코스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한 것 같습니다.



코스피 전망
외국인의 바이 코리아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거래량까지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이 되면서 지난 3년여 동안 주춤했던 코스피 지수가 박스권을 돌파하여 많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오른 이유는,
1. 박근혜 정부 경기부양책 영향
2. 외국인 순매수 영향
3. 코스피 거래량 상승
4. 중국 2분기 국내 총생산 성장률 상승
5. 이머징 경기둔화 우려 잦아짐


등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의 코스피 투자는 세계 경제의 영향과도 상관이 있는데요. 현재 세계 경제에 리스크가 없다는 것이 국내 코스피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외국인 매도와 매수의 영향
코스피는 유독 외국인 매도와 매수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외국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코스피 지수가 아직까지 안정적이 못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이 현재 매수 추세를 이어간다고 하더라도 언제 매도세로 돌아설 수 있을지 모르니,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현재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격 추이를 확인하면서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각에서는 코스피의 상승이 계속되면서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매도를 압도하는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고, 매물대가 돌파될 것이라고 말을 하고 있지만, 그동안 코스피가 정책 기대감에 너무 많이 오른 것도 생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