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우리나라 평균 은퇴시기, 10년 먼저 준비하라

반응형


우리나라 평균 은퇴시기, 10년 먼저 준비하라

우리나라 평균 은퇴시기는 53세라고 합니다. 보통 정년보장이 되는 경우 더 오랫동안 회사를 다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공무원이 아닌 이상 막상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정년은 자연스럽게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정년보장이 된다는 말 때문에 정년 때 까지 대비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러나 정년 이전에 회사를 관두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노후를 10년 먼저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연금만으로 살 수 있을까?

우리는 노후를 위해서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이 든든한 노후를 보장해주지는 않지요. 국민연금이 고갈될 것이라는 예상도 많이 나오고 수명이 연장되면서 수령시기가 단계적으로 상향되고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은 앞으로 더욱 더 늦게 받게 될 것입니다.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국민연금으로만 노후를 준비할 수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모아논 소득이 자산이 있어야지만, 자식들에게 손을 벌리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노후를 보낼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소득이 끊기는 시기를 미리미리 대비하고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년 먼저 준비해야 할 금융상품은?

최근에는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노후연금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퇴직 등으로 인하여 소득공백기에 자금을 융통성 있게 쓸 수 있도록 가교연금 같은 상품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교연금은 은퇴 후부터 국민연금 수령기간까지를 대비하는 상품으로 국민연금을 타기 전까지를 안정적인 소득을 마련하기 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를 위한 교육자금 마련과 결혼자금 마련도 준비해야 할 상품입니다. 이런 상품은 연금 상품이 아니라 종잣돈 마련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목돈 만들기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취식 목돈 만들기 상품을 가입해두고, 입출금이 간편한 저축 상품을 가지고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력 못지 않게 건강도 챙겨라!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돈이 있다고 하더라도, 건강이 없다면 돈을 쓸 수도 없을 것이며, 소용도 없을 것입니다. 퇴직 후에도 새로운 일을 찾기 위해서는 반드시 건강해야 하지요.

우리나라 중노년층은 바쁜 회사생활에 쫓겨서 스트레스를 달고 살며, 건강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30대부터터 꾸준히 자신만의 건강을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어가고, 노후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력이 있어도, 건강을 챙기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노후를 위한 재테크 준비도

재무설계를 통하여 노후를 대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간편한 재테크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포토폴리오도 구성해주고, 노후설계도 해주고 있으니 효과적으로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재무설계 받으러 가기<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