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들의 생활습관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반응형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에 알아볼까 합니다. 공공임대아파트란 다른 말로 국민임대아파트, 임대주택, 공공임대주택 등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상세하게 살펴보면 그 차이점이 있는데요. 공공임대아파트는 토지주택공사나 공공기관이 짓는 아파트로 5년 또는 10년의 공공임대아파트 임대기간 종류 후에 입주자에게 우선 분양전환을 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주공과 지차체 등의 공공기간와 기금과 재정을 지원 받아 30년 이상 임대할 목적으로 건설하거나 매입되는 국민임대아파트와는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분양임대라고 생각하면 되지요. 입주자가 집값의 일부만 초기에 납부를 하고 입주 후에 단계적으로 잔여지분을 납부하면 됩니다.


공공임대아파트의 입주조건
1. 무주택 세대주
2. 청약저축가입자 우선
3. 20세 이상의 성인


일단 입주조건은 위 조건을 충족시키면 됩니다. 그렇다면 공공임대아파트는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까요?

일단 전용면적 85m 이하의 공공임대아파트는 시중 전세가의 90% 수준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그러나 전용면적 85m를 초과할 경우에는 가격에 별다른 차이가 없으니 그 실효성을 알아두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공공임대아파트는 입주전에 전체 지분금의 30%를 내고 입주후에는 4년 20%, 8년 20%를 납입하고 임대기간 종료시 나머지 30%를 납부합니다. 납부기간이 정해져있고, 금액도 미리 알 수 있으므로 자신이 납부가 가능한지, 공공임대주택에 살 수 있는 여력이 되는지 등을 꼼꼼히 따진 후 분양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내집마련은 꾸준한 노력과 계획이 필요
일단 공공임대아파트는 분양전환이 되는지를 먼저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아파트가 워낙 많이 있기 때문에 미분양을 노리거나 지방에 보금자리를 정한다면 공공임대아파트가 아니더라도 내집마련이 가능하지요.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선 종자돈을 만들고 재테크를 시작하여 자산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지요. 종자돈만 있다면 부동산의 흐름을 살펴보고 내집마련의 목표를 세운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공공임대주택이나 국민임대주택의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많이 어려운 가정이 아니라면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네요.


내집마련은 어느 가정이나 꿈꾸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자신의 재테크 성향을 파악하고 내집마련의 목표를 세우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내집마련 재무설계를 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재무설계란 개개인의 재무성향에 따라서 금융상품과 계획을 달리 세워서 목표를 보다 빨리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효과적인 재무설계를 통하여 종자돈을 굴리고 보장자산을 설계한다면 내집마련을 위한 종자돈 마련에도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 재무설계 센터<링크>

추천 재무설계센터에서는 재무설계 전과정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며 맞춤형 재무설계를 통하여 효과적인 재테크를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니 필요한 분들이라면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의 목표를 잘 세워 꼭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