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로 돈 벌기

저축은행 추가퇴출, 예금자는 어떻게 해야하나?

반응형
저축은행 추가퇴출, 예금자는 어떻게 해야하나?

저축은행이 또 다시 추가퇴출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예금자들은 멘탈붕괴 상태에 빠진 것 같습니다. 저축은행 추가퇴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저축은행의 주가 역시 이틀연속으로 하락했는데요. 영업이 정지될 것이라고 소문이 난 저축은행은 솔로몬저축은행, 진흥저축은행, 한국저축은행 등이라고 합니다. 물론, 정확한 것은 확실히 결정난 후에 알 수 있지만, 이틀연속으로 주가가 상당히 큰 폭으로 하락을 했습니다. 퇴출 가능성이 있는 저축은행 중에서 특히 솔로몬저축은행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상당히 충격적이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솔로몬저축은행이 그동안 우량저축은행으로 손꼽혓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수일내에 저축은행 추가퇴출 명단이 발표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예금자들에게는 큰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예금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인지 확인하라.
저축은행도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그러나 금융상품에 따라서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도 있는데요. 우선 자신이 투자하는 금융상품이 예금자보호가 되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일반 적금과 예금은 대부분 예금자보호가 되지만, 채권에 투자한 상품의 경우에는 예금자보호가 안되니 자신이 혹여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에 투자를 하고 있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예금자보호는 1인 5천만원 한도까지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겠죠? 따라서 5천만원 이상을 맡기고 있는 분들이라면 5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하루빨리 찾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예금액이 5천만원 이하이고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에 가입하고 있다면,
예금액이 5천만원 이하이고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에 가입을 하고 있다면 중도해지를 하는 것보다 만기까지 기다렸다가 예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입한지 6개월 미만이라면 중도해지하는 것이 좋겠지만, 만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았다면 만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서 원금과 약정된 이자도 모두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원금이 아니라 이자를 합쳐서 5천만원 미만이라는 것을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3. 예금과 대출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면?
예금과 대출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면 예금에서 대출금을 차감한 금액으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가령 1억원을 예금해놓고 6천만원을 대출받았다면 예금자보호법에 의하여 1억원 - 6천만원 = 4천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2천만원까지 가지급금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영업정지가 된다면 급전이 필요할 경우 예금자들은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예금자들은 영업정지 후에도 다른 금융기관에서 2천만원까지 가지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저축은행에 적금을 넣을 때에는 2천만원까지 그리고 분산투자를 통하여 여러 저축은행의 적금 상품을 넣어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무튼 2천만원까지는 영업정지가 되더라도 빨리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아무튼, 저축은행이 또 다시 추가퇴출이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앞으로 저축은행을 이용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소비자들의 고민이 정말 깊어질 것 같습니다.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정말 금융상품의 선택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재무설계를 통하여 올바른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재무설계는 절세효과부터 시작하여, 소득공제 방법, 본인에게 맞는 금융상품 선택법, 펀드투자설계, 적금, 예금 선택법 등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제공해주고 있으니 재무설계를 한 번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수수료 없이 전과정을 무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한 분들이라면 부담없이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월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고 있으니 상담후기를 확인해보고 나의 재무등급을 확인한 후 신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추천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링크>

나의 재무등급은?<링크>